출처 | NEWS1
출처 | NEWS1

서울시가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개최를 불허했다. 지난 3일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광장운영위) 회의에 따른 결정이다. 따라서 오는 7월 1일로 예정됐던 서울퀴어퍼레이드의 광장 사용은 불가능하게 됐다. 서울광장은 행사 90일 전에 신청하면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사용료를 내고 이용할 수 있는 공공장소다. 동일한 날짜에 중복으로 신청한 단체가 있다면 협의를 통해 일정을 조정하거나 광장운영위에서 회의를 진행해 사용 여부를 심의·의결한다.

오는 7월 1일 신청된 행사는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퀴어문화축제조직위)의 ‘서울퀴어퍼레이드’와 기독교 단체 CTS 문화재단의 ‘청소년·청년 회복콘서트(이하 회복콘서트)’다. 두 단체 모두 오는 6월 30일부터 7월 1일까지 이틀간 광장 사용을 신청했다. 서울광장 사용에 있어 두 단체의 신고 순위가 같아 지난 3일 광장운영위에 상정됐다. 서울광장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사용일이 중복되었을 때 공익을 목적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행사 ▶집회 신고를 마친 행사 ▶문화·예술 행사 ▶어린이 및 청소년 행사가 우선이다. 이에 광장위원회는 회복콘서트 개최를 허용하기로 심의, 서울시는 조례와 적법한 절차에 따른 결정이라 주장했다.

퀴어문화축제는 2000년도부터 시작돼 6월에서 9월 사이 여름에 열리는 행사로 우리나라 최초의 성소수자 축제다. 2015년부터 코로나19 시기를 제외하고는 해마다 퍼레이드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행사가 불허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작년까지 수만 명이 참여한 서울퀴어퍼레이드와 달리 회복콘서트는 올해 새로 생긴 신생 기독교 계열 행사란 것 이외에는 알려진 정보가 없다.퀴어문화축제조직위는 사용 신청이 불허된 지난 3일 ‘서울시가 차별 없이 광장 사용을 보장해야 한다는 조례의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회복콘서트의 급작스러운 등장과 조정 절차를 유선으로만 진행한 것을 보아 혐오 세력의 압력에 대한 의혹을 함께 제기했다.

대학 소수자 연합, 10개 대학 20개 인권 동아리는 지난 12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역 앞에서 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광장 사용 불허 결정을 규탄하는 무지개 행진을 진행했다. 퀴어문화축제조직위는 서울광장 사용이 불허됐지만 7월 1일 다른 장소에서 서울퀴어퍼레이드의 개최를 위해 방법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 2022퀴어퍼레이드에 참여한 시민들의 모습
▲ 2022퀴어퍼레이드에 참여한 시민들의 모습

결국 올해 서울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가 다음달 1일 서울 중구 을지로 2가 일대에서 열린다. 서울시가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하자 장소를 옮겨 성소주자 차별과 혐오에 맞서 싸우기로 한 것이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을지로 2가 일대에서 다음달 1일에 개최하며, 삼일대로를 출발해 명동역, 소공로, 서울광장 옆 도로, 무교로m 종각역에 도착한 뒤 다시 삼일대로로 돌아가는 4km 행진을 진행한다.

김가희 조직위 집행요원은 ‘을지로를 선택할 때 조직위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안전’이였다며, ‘15만명이 서울퀴어퍼레이드에 참여하는 상황과 혐오세력 폭력이라는 위험 요소를 고려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동선이 고립되지 않으며 경사가 없는 평평한 도로인 을지로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과 더불어 중요하게 고려된 요소는 서울 도심을 행지하는 것이였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 광장 사용 불허 소식이 전해진 이후 성 소수자들이 자신의 존재를 더 이상 숨기지 않겠다는 것이기에 서울광장을 비롯한 누요 도로 행진 경로 선택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시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인 서울광장은 시민들이 위원이 돼 그 사용을 심의·의결한다. 광장운영위가 시민 모두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지, 편향된 결정을 하진 않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서연 수습기자 noyoeseel@hs.ac.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신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