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재 교수님 부총장 취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소감 부탁드립니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기술 변화로 대학이라는 플랫폼이 누려왔던 지식인 양성과 배출하는 것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고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새로운 사회 변화를 학교가 반영해 이번에 입학한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발전하는 일을 학교가 맡고 있기에 책임감을 느낍니다.

한신학보 기자가 재학생들에게 부총장의 유무를 알고 있는지 확인한 결과 대부분이 잘 모르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부총장은 어떤 방법으로 선출되는 것인지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부총장이라는 직책은 총장이 선발하고 이사장이 임명해 선출합니다. 그동안 학생들이 부총장에 대해 잘 몰랐던 이유는 부총장의 자리가 공석일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 학교는 지난 2년간 부총장을 선출하지 않아 학생들이 못 들어봤을 것입니다.

한신대학교 부총장은 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총장을 보좌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집중적인 업무를 맡아서 조율하고 진행합니다.

또한 기획처장, 학생기획처장 등 핵심 보직에 있는 분들의 업무를 조율합니다. 한마디로 총괄 업무를 하고 있는데, 학교의 업무를 효율적이고 방향성 있게 협업해 다듬으며 업무를 조율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부가 아닌 국제업무팀 등 외부 기업이나 시민단체에서 협력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총장님은 현재 우리 학교에서 가장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부총장으로서 앞으로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각종 위원회와 처장들의 업무들을 서로 모아 협력해 한 방향으로 에너지를 모아 교무회의에서 일상적이고 의결이 필요한 과제를 해결할 계획입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여러 가지 새로운 교육에 필요한 연구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환경 인프라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한신에 와서 본인의 비전을 찾고 독특한 자신만의 정체성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세상에서 자신의 공동체를 가지고 여유 있는 책무감을 가진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직업 등 다양한 전망을 가지며 탄탄한 내면을 가진 학생이 되었으면 합니다.

 김유림기자 kinyulim777@hs.ac.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신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