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079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수시모집은 전체 모집인원의 85%를 차지하며 비중이 큰 만큼 다른 전형에 비해 많은 학생이 지원한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은 최종 5,597명이 지원했고 5.19대 1의 지원율로 마무리됐다.

우리 학교는 전공 예약과 광역화 복수 모집으로 학사제도를 개편했다(▶관련기사 <한신학보> 600호, 2면, “23학번 새내기를 위한 전공설명회 개최” 참고). 따라서 총 8개 계열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계열로 입학한 학생들은 1년간 자신에게 맞는 학과를 탐색하게 된다. 전공설명회 및 전공탐색박람회를 통해 학과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올해부터 새롭게 논술고사가 도입됐다. 논술고사는 약식 논술 형태로 출제된다. 별도의 사교육 없이도 준비가 가능한 문제로 구성돼 평소 학교 교육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충실하게 준비했다면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전형이다. 논술전형 평가 방법은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두 논술고사의 반영 비율이 60%다. 출제 범위는 국어영역에선 문학과 독서, 수학 영역에선 수학Ⅰ·Ⅱ이다. 인문계열은 국어가 9문항 수학은 6문항이고 자연계열은 국어 6문항, 수학이 9문항이다. 총 15문항을 80분의 고사 시간 동안 작성해야 한다.

지난 3일 체육 실기 고사와 함께 참인재 전형의 면접고사가 치러졌다. 학과별로 장준하통일관, 만우관 등으로 대기실이 배정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다섯개의 타임으로 면접이 진행됐다.

잔뜩 긴장된 표정으로 우리 학교 홍보대사 한우리의 도움을 받아 각자 학과를 찾아가는 학생들도 보였다. 신중훈 한우리 단장은 “수험생들을 안내하며 많이 떨리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면접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참인재 면접고사에 지원한 수험생 A씨는 “선배들이 안내해줘서 긴장도 풀리고 면접도 잘 본 것 같다”며 “교수님들도 웃으면서 잘 받아주셔서 면접에 편하게 임할 수 있었다”고 면접 소감을 전했다.

참인재전형 최종 경쟁률은 5.67대 1(298명 모집, 1,690명 지원)이며 면접고사 응시율은 94.1%로 많은 수험생이 참여했다.

오는 11월 3일에 논술전형을 제외한 수시모집 최초합격자가 일괄 발표된다. 논술전형은 12월 15일에 합격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2024학년도부터는 대학입학전형에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인 동아리, 개인 봉사활동, 수상 경력, 독서 활동 등을 반영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 학교도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를 기존 4가지 항목 인성 ▶학업수행능력 ▶전공관심 ▶발전가능성에서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3가지 항목으로 변경했다.

2021학년도에는 적성고사전형이 폐지됐으며 2024학년도에는 고른기회전형이 도입됐다. 2025학년도에는 학생부교과Ⅱ전형이 폐지되고 학교장추천전형이 신설될 예정이다.

지난 3년 동안 우리 학교는 신입생 모집전형에 변화를 줬다. 교육부 지침과 더불어 입시 경쟁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모색 중이다.

 

 

이서연 기자 noyoeseel@hs.ac.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신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