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면보기PDF 561호 update 2018.12.10 월 03:23
> 뉴스 > 문화 > 문화기획
     
우리 학교 박물관에서 찾은 고고학 현장
2018년 08월 31일 (금) 12:55:31 조수연 기자 외 2명 syeon0103@hs.ac.kr 외 2명

 

 

 

생각보다 고고학은 우리 삶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흑요석제 석기, 도기가마, 민무늬토 기등을 보러 멀리 떠날 필요가 없다. 이것들은 모두 경삼관 1층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기 때문 이다. 우리 학교 박물관은 고고학 발굴 및 연구 기능을 수행한다.

 

 

경기도 중요 유적(수원 창성사지, 화성 고읍 성, 오산 독산성)을 직접 담당해 발굴조사 한다. 그 결과를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전시 중이다. 이형원 학예사를 만나 우리 학교 박물관의 전 시활동이나 조사, 연구 등에 대해 들어봤다.

 

 

Q. 우리 학교 박물관이 하는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A. 우리 학교 박물관은 34년째 탑본 전람회 를 개최하고 있다. 한국사학과 교수님들과 학생 들 중심으로 금성문 연구회에서 매년 조선시대 서예 예술을 접한다.

 

 

또한 당시 조선시대 사람들의 사상과 철학 등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올해 도 10월과 11월 달에 한신 갤러리에서 열릴 예정이다. 6년째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경기지역 초등학생 1,400명을 대상으로 고고학 관련 ‘길 위의 문학’사업도 주관하고 있다.

 

 

Q. 우리 학교 박물관에 학생들은 많이 오나요?

 

 

A. 우리 학교 박물관은 규모가 작아 학생들 이 많이 오는 편은 아니다. 이는 다른 대학들도 마찬가지다. 그렇지만 오고 가면서 잠시 들리 거나 대학생활길잡이를 통해 박물관을 접하는 학생들이 많다. 요즘 대학생들은 수업이나 취업 때문에 정신없고 바쁘다. 점점 역사와 문화 를 누릴 수 있는 여유가 사라지고 있다. 젊은 세 대가 역사와 멀어지는 것은 한국사회 전반적인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 개인의 탓으로 보기는 어렵다.

 

 

 

Q. 학생들에게 소개할 만한 우리 학교 박물관 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우선 대학 중 발굴조사가 가능한 곳이 몇 군데 없다. 우리 학교는 직접 발굴조사를 하고 그 발굴결과를 전시하고 있다. 또한 수원, 화성, 오산의 문화재를 보존하는 활동을 통해 지역사 회에도 기여하고 있다.

 

 

우리 학교 박물관은 서울·경기 지역에서 위상이 높다. 올해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GOGO!고고학으로 역사를 만나요’를 통한 고 고학 교육도 시행 중이다. 타 대학들은 이런 기 능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게 단점이자 현 실이다. 우리 학교 박물관의 경우 홍보가 부족 해 유익한 여러 활동들을 사람들이 잘 알지 못 하는 점이 아쉽다.

 

 

Q. 최근 한국 고고학의 현실은 어떻다고 보시 나요?

 

 

A. “문화재를 지켜야한다”, “우리 문화를 보존해야 한다”라는 말은 쉽게 나온다. 그러 나 사람들은 자신의 이득과 관련된 문제 앞 에서 문화재 보존을 배제하고 생각하는 경향 이 있다.

 

 

예를 들어 주택건설 도중 문화재가 발굴 될 때가 있다. 건설 업체 등은 발굴된 문화재를 보 존하기보다는 개발을 우선시하고 주택건설을 강행하기를 원한다. 이런 현실이 한국고고학의 현위치를 말해주고 있다. 나와 같은 전문 연구 원은 언제나 고고학에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키 고 싶어 한다.

 

 

다만 우리 사회는 개발 위주로 나아가다보 니 끊임없이 문화재 보존과 국토 개발의 문제 가 충돌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현시점 에서 고고학자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또 한 고고학을 고리타분하고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측면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고고학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 한다. 개발과 보존의 문제가 항상 충돌하는 것 도 우리 사회에서 고고학 교육이 일반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HIM(http://him.h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HIM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오산시 양산동 한신대학교 한신의 HIM | TEL : 031-379-0321 | FAX : 031-379-0323 | 상호 : 한신의 HIM
청소년보호책임자 :
Copyright 2007 HIM. All rights reserved. webmaster@him.h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