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포토 뉴스
출처 | 포토 뉴스

 

일본은 지난 8월 24일부터 후쿠시마 제 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 했다. 이는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 시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 류를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이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 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이 지났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의 근원이 되는 사건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다. 2011 년 3월 11일 일본 동북부 지방을 관통한 강도 9.0의 대규모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현에 있던 원자력발전소에서 방 사능이 누출된 바 있다. 원전 부지에서는 핵무기 원료가 되는 플루토늄, 골수암을 일으키는 스트론튬 등 방사능물질이 검출 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렇듯 인체에 유해 한 물질은 편서풍을 타고 전 세계로 확산 돼 미국, 유럽, 우리나라까지 검출되면서 심각성을 더했다.

현재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 (ALPS)를 거쳐 후쿠시마 제1 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바닷물 과 희석해 약 1km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 해 후쿠시마현 앞바다에 방류 중이다.

ALPS로 오염수를 정화 처리하면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 62종을 제거할 수 있 지만 삼중수소와 미량의 탄소14 등의 핵 종도 남는다. ALPS도 거를 수 없는 삼중 수소는 바닷물과 희석해 농도를 일본 규 제 기준의 40분의 1인 L당 1천500베크렐 미만으로 만들어 내보낸다며 안정성을 더 욱이 강조했다.

지난 8월 27일 일본 환경성은 후쿠시 마 제1 원자력발전소 주변 바닷물을 조사 한 결과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가 검출 하한치를 밑돌았다고 발표했다. 현재 134만t이 쌓여 있는 오염수를 후쿠 시마현 앞바다에 방류하는 작업은 적어도 30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번 내보낼 때는 극히 적은 양이지만 30년 이 상 바다로 방류되기 때문에 일본 초기 발 표만으로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확신할 수 는 없다.

방류된 오염수는 구로시오 해류를 따 라 태평양으로 이동한다. 이후 미국과 적 도를 거쳐 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돌아 아 시아로 되돌아온 뒤에 제주도와 한반도로 유입된다. 학계에 따르면 200일 뒤 제주에 도달한다는 관측부터 4∼5년 정도 걸릴 수 있다는 전망까지 의견은 분분하다. 독 일 킬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는 2020년 10월 후쿠시마 오염수는 200일 만에 제주 도에, 280일 이후에는 동해 앞바다에 도 달한다는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를 내놓았 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도 2020년 8월 일본이 태평양에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 하면 동중국해로 퍼진 뒤 1년 안에 동해 로 유입될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마트는 안전한 수산물 유통을 위해 올해 1월부터 ‘방사능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대응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1차로 물류센터에서 간이 방사능 기기를 통해 방사능 수치를 검사한 뒤, 다음날 이 마트 상품 안전센터를 통해 2차 검사를 진행한다. 검사 과정은 ‘평시’, ‘주의’, ‘경 계’, ‘심각’의 총 4단계로 구분해 검사 대상 인 어종의 샘플을 선정해 검사하는 형태 로 이루어지는데, 단계별로 검사하는 수 의 비율은 달라진다.

식자재 업계 또한 오염수 방류와 관련 한 안전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동원 푸드는 원재료 및 완제품의 검사 항목을 2배 늘리고, 검사 주기 또한 매월 혹은 분 기별 1회로 강화했다. 신세계푸드는 후쿠 시마 품목을 제외하고 안전성이 확인된 수산물만 매입하고, 자체 식품 안전센터 를 통해 수산물을 종류별로 나누어 별도 로 검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8월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일대 에서 환경단체와 노동단체 등 90여 개 시 민단체로 구성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 양 투기 저지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범국 민대회’를 열었다. 서울 집회만 추산 약 5 만 명이 참가했으며 야당 인사들도 대거 나와 장외 투쟁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집회에서 일본 정부가 인류와 바다 생태계에 대한 핵 테러 범죄 행위인 오염수 해양 투기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입장이다. 그리고 한국 정부는 국민의 뜻에 따라 오염수 해 양 투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일본 정부 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원전 오 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초래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무책 임과 한국 정부의 방조가 낳은 합작품이 라고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 나갔다. 원전 사고로 생성된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 방류는 지구상 전례 없는 일이다. 해 양 생태계와 인류의 안전에 심각한 위험 을 초래할 수 있으며 국제해양법 위반에 해당한다. 이러한 일본의 결정은 오염수 장기 저장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아끼려는 변명이다. 

정혜윤 기자 hyeyun6890@hs.ac.k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신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